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경영학회 국제경영연구 국제경영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3 - 11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전략적 CSR의 개념을 검토하고 전략적 CSR활동이 기업성과에 대해 갖는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세 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CSR 활동이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둘째, 전략적 CSR 활동이 전통적 CSR 활동보다 기업성과에 더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셋째, CSR 활동의 일차적 성과라 할 수 있는 사회적 성과가 CSR활동과 재무적 성과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지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과 일본의 상위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회수된 216부(한국 115부, 일본 101부)의 설문을 AMOS와 STATA를 사용하여 비교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CSR 활동이 기업성과에 대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갖는다는 사실은 한․일 모두 확인되었다. 둘째, 전략적 CSR 활동이 전통적 CSR 활동보다 기업성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서는 한국기업의 경우 사회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 모두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발견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일본기업의 경우는 전략적 CSR 활동이 사회적 성과와 재무적 성과 모두에서 전통적 CSR 활동 보다 더 큰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전략적 CSR 활동이 사회적,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매개효과에 있어 한국과 일본기업 모두 법․윤리적 책임활동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익창출 책임활동, 사회공헌 책임활동, 사회혁신 책임활동은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