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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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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학 입시에서 입학사정관제의 도입에 따라 기존의 대학입학 선발 방식이 성적 중심에서 학생의 적성, 특기, 인성, 진로활동 등을 중심으로 입학전형이 다양화 되어가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현 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 중에서 입학사정관전형을 준비하는 학생과 미준비 학생들의 진로 자아인식, 진로성숙도, 진로진학결정수준을 비교해 보고 변인들을 분석하는데 있다. 모집단은 2011년 11월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이다. 총 3,710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우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자료 중 불성실한 응답과 무응답한 자료를 제외한 3,199부를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첫째, 입학사정관전형 준비 학생이 미준비 학생에 비해 진로 자아인식이 높은 수준이었다. 둘째, 입학사정관전형 준비 학생이 미준비 학생에 비해 진로성숙도와 진로진학결정이 높았다. 셋째, 입학사정관전형 준비 학생이 미준비 학생에 비해 진로성숙도와 진로진학결정에 미치는 각 변인들과 진로진학탐색프로그램이 미치는 효과가 높았다. 넷째, 회귀분석을 통해 진로성숙도와 진로진학결정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흥미도의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입학사정관전형 준비 학생이 미준비 학생에 비해 진로 자아인식, 진로성숙도, 진로진학결정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군․구 단위별로 진로체험기간을 설정하고 학생 개인에 맞추어진 개별 맞춤형 진로진학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둘째, 전문가 및 교수 진로 특강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강사 인력풀을 구성하고 교육의 질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생들의 전공흥미도와 진로진학결정을 높일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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