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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8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9 - 31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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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도덕교과는 정서를 중요하게 다루어 왔으나 정서의 일반적인 개념에 근거한 정서요소를 불충분하게 다룰 뿐 아니라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정서를 소홀히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 도덕교과 교육에서 정서역량 중심의 정서교육으로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현행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정서교육에 대한 기초연구의 성격으로 3, 5학년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의 정서교육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1) 정서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정서관련성은 높은 편이었으나 정서관련 빈도수에 비해 단편적으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직접적으로 정서 자체를 다루고 있는 단원도 부족한 실정이었다. 2) 정서유형은 일차, 이차 정서를 고르게 다루고 있는 편이었으나 각 정서의 긍정성과 부정성이 교육적 취지에 맞게 절절하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었으며 특히 반성적인 차원의 이차 부정적 정서는 거의 다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3) 정서요소와 제시 형태를 분석한 결과 기본적인 정서인식과 이해는 많이 다루고 있었으나 궁극적으로 정서교육이 지향하는 정서조절과 정서사회화 영역은 상대적으로 미흡하였으며 정서요소들 간의 순차적이고 체계적인 연관성이 부족하였다. 결론적으로 정서교육에서는 정서유형과 정서역량요소를 균형있게 다루고 공감과 정서조절을 강화하여 관계 속에서 정서가 사회화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초등도덕교과서를 새롭게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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