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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11 - 13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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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 초기의 중학생들이 지각하는 부, 모, 또래 애착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를 규명하고, 중학생의 애착과 주관적 안녕감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의 중학생 532명(남 273, 여 259)을 대상으로 부, 모, 또래 애착과 주관적 안녕감 검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부 애착과 모 애착에 대한 지각 정도에서 남학생과 여학생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또래 애착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 모, 또래 애착 모두 주관적 안녕감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특히 부 애착은 부정적 정서와 높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삶의 만족도에는 모 애착이, 긍정적 정서에는 또래 애착이, 부정적 정서에는 부 애착이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별에 따라 부, 모, 또래 애착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은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에는 부 애착과 또래 애착이, 여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에는 모 애착과 또래 애착이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청소년 초기의 중학교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또래 애착이 친밀한 것으로 나타난 점, 주관적 안녕감 지각에 있어서 또래 애착과 부 애착의 중요성이 부각된 점, 그리고 삶의 만족도에 대한 모 애착의 상대적 설명력이 높게 나타난 점 등은 가정과 학교 현장에서 중학생들의 주관적 안녕감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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