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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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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93 - 21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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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성매매가 온라인으로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은 청소년성매매의 음성화 현상에 대한 대안과 함께 사전예방교육의 필요성을 강하게 요구한다. 현재 의무화되어 있는 성매매예방교육은 학교로 한정되어 있어 탈학교 청소년들에게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학교교육 역시 연1회 1시간가량 일방적 주입식의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얼마나 예방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육방식에서 탈피, 교육의 효과성을 보다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교육연극을 활용한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총 7회기의 이 프로그램은 중등학교에서 학급별로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주요내용은 일상생활 깊숙이 자리 잡은 성의 상품화와 성 산업의 요소들을 발견하여 이를 비판하며, 성매매 경험을 한 또래들이 다시 재 유입되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아르바이트’와 ‘놀이’를 가장한 수많은 성매매의 유혹 속에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데 필요한 정보 및 자기주장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성매매예방교육이 성과를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성적 주체성 정립을 위해 성평등적 관점에 대한 교육, 성문화와 성문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훈련 등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학생들의 일상에 침투해 있는 여러 유해환경들의 범위를 확대하여 유입통로를 적극적으로 차단시키는 정책들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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