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07 - 43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플립러닝에서 학습참여도가 학습자 변인에 따라 학습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플립러닝 환경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 과제가치, 학습참여도(사전학습 참여도, 교실수업 참여도),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과제가치가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 각각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학습 참여도와 교실수업 참여도가 이중매개 하는지 확인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7년 1학기동안 플립러닝 방식의 역사수업에 참여한 중학교 3학년 학생 154명을 편의표집하였다. 변인들 간 경로모델을 설정하고, 1학기 말에 학업적 자기효능감, 과제가치, 사전학습 참여도, 교실수업 참여도,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사전학습 참여도, 교실수업 참여도,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과제가치는 사전학습 참여도, 교실수업 참여도,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사전학습 참여도는 교실수업 참여도와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교실수업 참여도는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사전학습 참여도와 교실수업 참여도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이중매개하였다. 여섯째, 사전학습 참여도와 교실수업 참여도는 과제가치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이중매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플립러닝에서 사전학습과 교실수업 활동이 중요하며, 학습성과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에 실증적인 근거를 제공하였다. 또한 플립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 과제가치, 사전학습 참여도, 교실수업 참여도를 촉진하는 수업을 설계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