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65 - 9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교육의 질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대학생들의 교수․학습과정에의 참여 정도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교수․학습지원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수업, 수업외 활동, 교수・학습과정에서의 상호작용, 학습성과, 교수・학습지원체제의 다섯 가지 영역에서의 학생들의 참여를 분석하였으며, 대학 전체적인 현황 및 대학내 집단간 비교, 학습성과 영향요인 등을 분석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에 의하면, 학습성과는 학년과 자기주도적 학습과 관련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내 구성원, 특히 교수와의 상호작용이 매우 낮았으며, 학습성과, 수업 내 자기주도적 활동도 낮았고, 교수・학습지원체제에 대한 만족도 역시 낮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수, 또래친구, 선배, 다문화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활성화시킬 것과 수업에서의 창의력과 사고력 개발 활동 확대, 글쓰기 지원, 자기주도적 학습 등을 지원할 것을 제언하였으며, 신입생, 남학생 등과 같은 대학내 다양한 집단의 특성과 계열별 특성에 적합한 지원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