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의 발달, 기술혁신, 경제활동의 세계화는 국가 간의 물질적 교류와 더불어 인적 교류의 증가를 가져 오고 있다. 이는 국가·지역 간의 격차를 줄여주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따라서 각 나라와 민족의 특징, 문화적 특수성이 고유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조화롭게 공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고유의 가치들을 동등하게 이해하고 수용하는 인식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고 하겠다.
오늘날 한국사회는 산업화, 도시화,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외국인의 유입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존재하는 다문화 사회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 법무부의 통계에 따르면, 2007년을 기점으로 국내 총 체류외국인은 백만 명을 넘어섰으며, 이는 남한 인구의 약 2%정도를 차지하는 수치이다.
한국 사회의 오랜 단일민족 개념과 순혈주의는 이민족·이문화에 대한 배타적 편견을 표출하여 사회 통합의 장애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박영수, 2008), 소수 인종과 문화를 사회적 소외계층으로 내몰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국제결혼의 급격한 증가 속에서 형성된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은 사회·문화적인 편견 속에서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으며 학교생활 부적응과 사회화 과정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최근 다문화 및 다문화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학문적 연구도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접근에 그치는 경우도 많으며, 외국의 프로그램을 실천적 검증 없이 그대로 도입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따라서 보다 실효성 있는 다문화 교육의 추진을 위해서는 한국사회의 특수성에 바탕을 둔 보다 실질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한국사회에 팽배한 문화적 배타주의와 편견의 해소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다문화 교육에 대한 무용학계의 관심과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무용은 인간의 내면적 사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본능적 기능을 가진 행위 예술로서, 시대적 상황과 정신 그리고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문화의 특성을 인식·이해함은 물론, 다른 문화의 가치를 인식하고 수용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안병주 외, 2009).
따라서 다문화 교육의 관점에서 무용의 역할을 고찰해보고, 그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는 다문화 교육에서 무용 교육의 필요성과 실천적 과제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 교육 현장에서의 다문화 교육의 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을 가지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의 다문화 교육은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정리되어질 수 있다. 하나는 일반 한국 국민들의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문화적 편견을 극복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며, 다른 하나는 다문화 가정 및 그 자녀를 대상으로 한 자아 정체감 확립을 위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특히 인종과 문화에 대한 인식이 형성되는 시기인 유아를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으로서의 무용 교육의 적용방안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취지에 맞추어 한국인 유아를 대상으로 다문화 교육으로서의 무용교육의 적용 방안을 고찰하였으며, 또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였다. 특히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의사소통의 문제와 사회성 문제를 겪고 있다는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치료적 관점에서의 무용 교육의 적용 방안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The study holds its purpose to consider application methods of dance education regarding multi-cultural education. Korea society is developing as multi-cultural society very quickly, which generates various social problems. In addition, integration of the global village and globalization are demanding new view of the world with the background of understanding and respect for other cultures. In the study, multi-cultural phenomena, which is rapidly proceeding in Korea society, and related problems were considered, and also, multi-cultural education was studied as effective reaction for such problems. Dancing is a production of an era which implies history and culture, and also, dance education is a highly effective method for establishing concept of the self, developing creativity and sociality, so multi-cultural dance education provides very effective educational function. Future society is an era of culture, and cultural industrialization is quickly proceeding. Multi-cultural dance education will contribute to competitive power of the future society by inducing creative development as well as confirm identity of our culture, with understanding respect for other cultures. In the view of multi-cultural education, considering the role of dance and establishing directions will be a valuable thing. The study holds its purpose to discuss the necessity of multi-cultural dance education, and its practical task, and provide application methods. The study intended to reflect understanding and meaning of multi-cultural dance education with multi-sided and integrated approach in this modern society which is becoming pluralized with the background of such problematic conscious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