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3 - 8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치료사들의 교육분석 경험에 관한 연구로 미술치료사의 훈련 방법 중의 하나인 교육분석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교육분석이 미술치료사의 개인적인 영역과 전문적인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미술치료 전공 석, 박사 과정 이상의 미술치료사들을 대상으로 교육분석 경험에 관한 설문지를 배포하여, 결측지를 제외하고 최종 172부를 연구 대상으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은 PASW Statistic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χ²-test와 독립표본 t-test, 일원변량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상 본 연구의 결론은 첫째, 미술치료사들의 교육분석에 대한 인식과 교육분석 경험에 따른 효과를 양적 연구를 통해 파악하였다. 둘째, 현재 미술치료사들의 교육분석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으나 실제로 교육분석을 받은 경험은 저조할 뿐만 아니라 교육분석 경험이 높을 경우 치료 효과도 높게 나타났다. 셋째, 미술치료사들에게 교육분석은 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중요한 부분이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 훈련 과정에서 필수적인 영역이지만 다른 훈련 과정들에 비해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저조한 교육분석 경험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미술치료 훈련 과정에서 교육분석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교육분석이 미술치료사의 인간적인 자질을 함양하는데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