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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어선해양사고는 전체의 71.2%를 차지하고있으며, 이 비율은 오래동안 변하지않고 있다. 어선의 해양사고는 업종에 따라 사고 발생 양상이 다르고, 사고 방지 대책도 다를 수 있으므로 어선의 해양사고를 업종별 해양사고로 구분하여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의 2008∼2014년도의 사례집에 기록된 어선의 업종별 해양사고의 발생원인, 업종과 사고의 관련성 여부, 그리고 예방 대책을 모색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높은 건수와 비율을 차지하는 11개업종을 선정하여 분석하였고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해양사고인 충돌과 화재폭발에 초점을 마추었다. 충돌은 가장 비중이 높은 해양사고이며 선원의 상무위반이 주요인이었다. 자망, 통발, 채낚기, 복합어선과 안강망은충돌의 원인이 업종과 관련성이 있었다. 화재폭발의 주원인은 주로 전선의 유지와 점검에 결함이 있었다. 따라서 어선의 해양사고를 경감하기 위해서는 충돌사고를 우선적으로 줄여야 하고, 충돌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선원의 상무를 철저히 이행해야 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상기와 같은 업종에 따른 해양사고를 경감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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