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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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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호 (중앙대학교) 김재경 (중앙대학교) 이보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9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789 - 1,798 (10page)
DOI
10.9728/dcs.2019.20.9.1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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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과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경우, 연출 방식에 따라 관객이 스토리텔링에 대한 몰입감이 좌우되기 때문에 연출법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하지만 VR 콘텐츠의 특성으로 인해, 기존 애니메이션과 게임에서 사용되는 연출법은 제약적으로 사용될 수밖에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VR 콘텐츠의 몰입도 증진 및 효율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해 게임적 요소와 인터렉션 요소를 결합하여 VR애니메이션인 ‘DreamTherapy’를 제작했다. 종합해 보면, 이 두 가지의 요소는 관객들에게 성취감 및 몰입감을 전달했을 뿐만 아니라 연출자 의도에 충실한 스토리텔링을 가능케 했다. 본 연구는 향후 실무 및 학술적 차원에서 VR 공간에서 사용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 연출법 활용 및 몰입도 연구에 대해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필요성 및 연구 목적
Ⅱ. 연구 방법 및 범위
Ⅲ. 이론적 배경
Ⅳ. 사례 연구
Ⅳ. 제작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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