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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관 (단국대학교) 김태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60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91 - 116 (26page)
DOI
10.17854/ffyc.2019.10.6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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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셀프리더십 행동전략과 인지전략 유형이 성취동기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충남지역에 소재한 고등학교의 재학생이며, 최종분석에는 466명이 자료가 활용되었다. 자료처리를 위한 주요통계기법은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셀프리더십의 행동전략 유형 4요인(목표설정, 연습, 자기관찰, 자기보상)과 인지전략 유형 3요인(자연 보상의 분별, 일의 좋은 면에 초점 맞추기, 자연 보상을 주는 일에 도입하기) 모두 개인지향 성취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셀프리더십의 행동전략 유형 4요인 중 연습, 자기관찰, 자기보상 요인과 인지전략 유형 3요인 중 일의 좋은 면에 초점 맞추기가 사회지향 성취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행동전략종합과 인지전략 셀프리더십 종합 2요인 모두 성취동기 종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영향의 크기는 행동전략 셀프리더십이 인지전략 셀프리더십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종합하면, 개인지향 성취동기에는 인지전략 방법이 효과적이며, 사회지향 성취동기에는 행동전략 방법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개인지향 성취동기 향상에는 인지전략 셀프리더십 전략이, 사회지향 성취동기 향상에는 행동전략 셀프리더십 전략이 효과적임을 시사해 준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하여 실질적인 논의를 수행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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