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보람 (부산경상대학교) 백지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9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17 - 123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4주간의 교육실습에서 경험한 유아와의 관계 속 소통하기의 양상과 정서적 경험이 어떠한지 살펴봄으로써 교육실습이라는 맥락 안에 예비유아교사가 느끼는 정서와 어려움을 이해하고, 교육실습을 앞둔 예비유아교사에게 필요한 교수 행위 및 역량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교육실습을 마치고 온 대구·경북지역에 소재한 전문대학의 유아교육과 3학년 재학생 12명을 선정하였고 집단 A, B 각각 7명, 5명으로 나누어 집단 면담을 하였으며 이후 개별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예비유아교사가 교육실습 과정에서 경험한 유아와 소통하기의 양상은 긍정적인 경험과 부정적인 경험으로 나타났다. 유아와 소통하기를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적 경험은 설렘과 두려움, 기대와 갈등, 성취감과 아쉬움으로 드러났으며 이와 같은 긍정 및 부정적인 양상과 정서적 경험이 유아교사로 성장하고, 유아의 마음을 이해하며 유아의 성장을 위한 발판이 되는 의미 있는 경험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예비유아교사와 유아의 소통하기 양상
Ⅳ.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와 소통하기에서 나타난 정서적 경험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70-001240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