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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준상 (국민대학교) 조용석 (국민대학교) 조민기 (국민대학교) 이태용 (국민대학교) 이호길 (자동차부품연구원) 남충우 (자동차부품연구원) 김재광 (모토닉) 전완재 (모토닉)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3권 제11호(통권 제410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757 - 763 (7page)
DOI
10.3795/KSME-B.2019.43.1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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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₂ 배출량 저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메탄(CH₄)이 주성분인 천연가스는 기존 화석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 1.4L T-GDI 엔진에 고 유량 및 고정밀 제어가 가능한 800kPa급 CNG 인젝터를 적용한 가솔린/CNG bi-fuel 시스템을 구축하여 점화 시기 변경에 따른 CNG 연료의 연소 특성의 최적화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CNG 연료의 최적 점화 시기는 가솔린 연료의 최적 점화 시기와 차이가 있었으며, 점화 시기 최적화를 통해 토크, 제동 연료소비율, 열효율이 개선되는 결과를 보였다. 이는 CNG의 높은 옥탄가를 활용한 점화 시기 최적화를 통해 CNG의 연소속도를 증가시켰기 때문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장치 및 조건
3. 실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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