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기원 (중앙대학교) 이시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229 - 246 (18page)
DOI
10.32349/ECERR.2019.10.23.5.2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 4, 5세 유아의 놀이 이미지에 나타난 놀이에 대한 인식과 성과 연령에 따른 놀이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유아의 그림을 수집하여 내용을 분석하는 이미지 연구로써 연구절차는 교사교육, 자료수집, 자료분석 순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수도권 내 16개의 유아교육기관에서 21학급의 만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놀이 이미지를 수집하였으며, 최종적으로 464명(만 4세: 153명, 만 5세: 311명/남아: 203명, 여아: 261명)의 그림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놀이 이미지는 면담자료를 활용하여 관계 이미지, 공간 이미지, 감정 이미지의 하위항목을 생성하여 빈도분석하였다. 놀이 이미지 분석 결과 유아는 놀이관계 중 놀잇감과 놀이공간 중 실내공간을 높게 인식하였으며, 주요 놀이감정으로 긍정적인 감정이 나타났다. 성과 연령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에 따라 선호하는 놀이에서 차이가 났으며, 연령에 따라서는 선호하는 놀이관계나 놀이공간에서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인식과 성과 연령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제시함으로써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1279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