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7 - 1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7차 교육과정 이후 국가를 중심으로 한 ‘주어진 교육과정’에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의 지향점이 변화하면서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자율성이 증대했다. 교실 내에서 교사가 자기 나름대로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운영하는 일련의 과정이 바로 교사수준 교육과정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교사가 취할 수 있는 관점은 동일하지 않다. 이것은 교사가 교사수준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교육과정에 대해 지니고 있는 관점, 즉 교육과정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연구자는 교사가 견지할 수 있는 교육과정관에 대해 제시하고 이에 따라 교사수준 교육과정에 대한 면담자료를 해석해 보았다. 그럼으로써 교사수준 교육과정에 대해 교사가 가져야 할 관점에 대한 방향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또한 교사의 교육과정관과 교육과정 리더십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교육과정관의 정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여 교사수준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