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9 - 11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인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음악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음악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실태, 음악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지원 요구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92명의 중학교 음악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음악 교사들은 6개 음악 교과 역량 함양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었으며, 음악 교과 역량 함양 수업과 평가에서 어려운 역량은‘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과 ‘음악정보처리 역량’으로 응답하였다. 음악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교수학습 방법으로는 협동협력 학습과 매체 및 도구 활용, 실기 수업 등을, 평가 방법으로는프로젝트 평가와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하고 있었다. ‘자기관리 역량’을 제외하고는 자기평가보다는 동료평가를 주로 활용하고 있었다. 음악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지원 및 제도 개선으로는 온라인 연수 및 다양한 사례집, 학술 논문 등을 통한 지속적 연구, 시대에 맞는 음악교구 및 기자재 지원, 교육청과 학교의 물리적/정서적 제도 마련이 요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