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49 - 75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0년부터 메이투안(美团), 따중디엔핑(大众点评), 핀뚸뚸(拼多多)와 타오바오쥬화쏸(淘宝聚划算) 등 공동구매 소셜커머스(Group-buying Social Commerce) 기업들이 중국에서 창업 열풍이 일어나 중국 전자상거래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중국 공동구매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겉으로는 성장을 거듭하고 있지만 경쟁이 너무 심해서 과도한 경제 부담이 느껴져 빠른 속도로 발전하다가 쇠퇴한 추세로 보인다. 본 논문은 공동구매 소셜커머스 중 가장 대표적인 3가지 특성—지각된 가격할인, 구전수용도, 희소성메시지 압박성이 소비자의 충동구매성향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 구매추천의도의 조절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목적에 따라 공동구매경험이 있는 중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지각된 가격할인, 구전수용도와 회소성메시지 압박성이 충동구매성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공동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충동구매성향이 공동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자의 구매추천의도가 유의한 부(-)의 조절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밝혔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에 따른 중국 공동구매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유용한 실무적, 학술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