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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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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5 - 10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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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진로전담교사제의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사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2018학년도 대구광역시의 229개 초등학교에 배치되어 있는 진로전담교사 229명이었으며 모든 진로전담교사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연구에 사용된 조사 도구는 사전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지의 내용을 필요에 따라 수정하여 개발되었다. 이 연구에서 자료 수집은 우편 발송 및 반송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11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집된 설문지는 빈도, 백분율, 평균 등의 기본 통계, 그리고 초등 진로전담교사로서의 역할과 직무에 대한 중요도 및 실제 수행 정도를 통한 Borich의 교육 요구도 분석을 사용하였다. 통계 처리는 SPSS/WIN VER. 25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전담교사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 진로전담교사 업무의 명확성을 제고하고, 전문적 진로수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진로전담교사의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 먼저 진로전담교사가 되기 전 진로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갖도록 하는 가이드가 필요하다. 셋째, 진로전담교사의 업무가 진로교육 중심이 아니다. 따라서 진도전담교사 업무가 그들의 전문성이 보장될 수 있는 범위에서 보결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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