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5 - 15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치원 교사 1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초점 질문에 대한 연구 참여자의 마인드맵을 기초로 관련 아이디어를 산출하였으며 최종 진술문을 추출하고 이를 범주화한 후 중요도를 평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다차원 척도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개념도를 구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유치원 교사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해 개념-실천 차원과 문제인식-해결방안 차원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개념도는 8개 군집으로 분류되었으며 생활 속에서의 실천, 유치원에서의 실천, 세계적인 환경 문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적용,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노력,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지속가능발전교육 방향으로 명명되었다. 셋째, 군집별 중요도는 ‘유아교육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적용’을 가장 중요시하였으며, 진술문 중에서는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방법이다.’를 가장 중요시 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인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에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