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1 - 9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과학지도적극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으로 구성주의신념, 놀이교수효능감,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과학지도지식을 선택하고, 이 변인들이 과학지도적극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과 영아교사의 학력에 따른 변인들의 영향력 차이를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은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영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를 제외한 변인들이 과학지도적극성에 영향을 미쳤고, 상대적 영향력은 과학지도지식, 구성주의신념, 놀이교수효능감 순으로 나타났으며, 영아교사의 학력에 따라 과학지도적극성에 미치는 독립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이 상이한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통해 영아교사의 과학지도적극성 향상을 위해 과학지도지식과 구성주의신념, 특히 학력이 낮은 영아교사집단에 놀이교수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함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