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9 - 21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 과학 교사 64명의 지구 환경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예비 교사가 내면화 하고 있는 환경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1단계 검사와 자신의 환경 그림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2단계 검사를 투입하였다. 다수의 예비 과학 교사들이 지구 환경을 인공적 요소들로 조성된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자연적 요소들을 인식하는 비율은 전공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구 환경을 부정적 공간으로 인식하는 예비 교사들이 과반수이고 긍정적 공간으로 인식하는 사례는 소수에 불과하였다. 정신모형은 인간 영향 공간과 인간 수정 공간 및 인간 공존 공간의 순으로 높았으며 순수 자연 공간으로 인식하는 사례는 극소수에 해당하여 비과학 전공 대학생들의 인식과는 차이를 보였다. 예비 과학 교사들이 지구 환경에 대해 표출하는 인식은 가까운 미래에 수많은 학생들에게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지구 환경을 변화시키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과학의 영향력에 대한 이들의 믿음을 기반으로 환경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예비 교사 교육을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