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9 - 23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에서 다루고 있는 통합교육에 있어 장애 유형별 연구 동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장애 유형별 변인에 대한 특징들을 분석하였다. 통합교육에 있어 장애유형별 연구 동향 비교와 관련된 문헌들을 검토한 결과 조건에 맞는 논문들은 86편이 있었다. 이러한 논문들을 검토한 결과 장애 유형별 분류로는 시각장애, 청각장애와 관련된 연구들이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 의사소통 장애를 지닌 학생들이 통합교육현장에서 대부분 교육받고 있는 상황임을 고려할 때 이와 관련된 연구들이 거의 다루어지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은 통합교육과 관련하여 이와 같은 장애가 크게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연구방법에 있어서는 장애학생 또는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장애아동 또는 비장애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많지 않았다. 본 연구에 대한 논의 및 제언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