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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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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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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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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전문성 발달수준을 측정하고 교육훈련, 자격 및 직무경력과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모집단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이며, 유의표집으로 선정된 20개 기업에서 회수된 총 526부를 가지고, 통계는 군집분석, 회귀분석 및 판별분석이 적용되었다. 첫째 결론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전문성 발달 수준은 ‘보통’ 수준(평균 3.0)이고, 분석 및 설계, 프로젝트 관리, 구현, 테스팅 직무능력 순으로 더 크게 영향을 받는다. 둘째,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전문성 발달 등급은 5개로 구분될 수 있으나 최고 등급에 속한 개발자는 소수로 확인되어 전문성 수준은 더 발달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전문성 발달 수준과 교육훈련, 자격 및 직무경력의 관계에서 프로젝트 수행 자격, 직무경력, 학교교육, 자격증 소지 자격 순으로 높게 영향을 미쳤다. 이는 전문성 발달에 현장 기반의 다양한 경험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넷째, 개발자의 전문성 발달 등급을 판별하는 변인으로 다차원적으로 측정된 교육훈련, 자격 및 직무경력 변인에서는 프로젝트 수행자격과 직무경력으로 확인되었고, 기술자의 노임단가 활용 변인에서는 최종 학력만이 판별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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