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1 - 31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부모 양육스트레스가 청각장애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부산시, 경상도, 충청도에 거주하는 청각장애유아 88명의 어머니와 건청유아 106명의 어머니를 목적 표집하여 정서조절 체크리스트, 한국판 부모자녀관계검사, 한국판 부모 양육스트레스 검사 축약형을 통해 자료를 추출하여 spss 23.0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청각장애유아 집단은 건청유아 집단보다 낮은 정서조절 능력, 낮은 부모-자녀 상호작용, 높은 부모 양육스트레스가 확인되었다. 둘째,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부모 양육스트레스는 청각장애유아의 정서조절 능력과 그 하위요인인 적응적 정서조절에 영향을 주었고, 부모 양육스트레스만 청각장애유아의 부정적 정서조절에 영향을 주었다. 결론: 본 연구는 청각장애유아의 정서조절 능력 함양을 위해 양육자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이를 통해 청각장애유아가 또래와 어울리고 사회적 규율에 잘 적응하며 다양한 정서적 자극에 올바르게 조절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