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송두헌 (용인송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정보통신학회 2019년도 추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559 - 56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나라 게임 시장에서 수집형 모바일 RPG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장르는 주로 한국과 일본에서 성행하며 중국에서는 미소녀 함선 게임의 형태로 다소 장르가 다르다. 특징은 남성 사용자들이 캐릭터의 수집 중심인 이 장르에 상당수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 우리는 한국 제작인 라스트 오리진, 일본 제작인 페이트/그랜드 오더 및 프린세스 커넥트:ReDive의 공식 카페를 통해 각 게임 별로 50명 이상 총 183명의 설문 조사를 통해 그들의 해당 게임 플레이 동기, 주 사용 캐릭터 선정 이유, 월 소비 금액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조사 대상 게임은 각각 일러스트, 스토리, 성우 활용 등에서 특장점을 갖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물론 세 게임 모두 캐릭터 일러스트의 비중이 높았는데 라스트 오리진은 캐릭터의 성적 대상화가 우려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조사 대상 게임
Ⅲ. 설문 조사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04-001257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