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석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예학회 무예연구 무예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05 - 125 (21page)
DOI
10.51223/kosoma.2019.08.13.3.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령인구 감소와 대학재정 고갈 그리고 정부의 대학평가에 따라 국내 태권도 학과들의 존속위기를 직감하는 현실에서 꾸준히 연구되었던 태권도학과 교육과정 선행논문들을 고찰하며 태권도학과 교육의 질 제고에 따른 교육과정 문제와 변화는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일종의 나아갈 방향을 재조정하는 탐색의 차원에서 진행되었다. 이에 연구방법은 먼저 전문가집단으로 명명한 연구 참여자들을 통해 10개 대학 태권도학과 교육과정 교과목 분석을 중심으로 FGI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4개 대학 태권도학과 4학년 학생들을 연구 대상자로 명명하고 설문지를 배포 회수 하였다. 그리고 회수된 설문지 분석결과를 다시 FGI에 참여한 전문가 집단에게 개별적, 해석적 면담을 실시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나타내었다. 연구결과는 본 연구 주제에 맞게 교육과정 문제와 변화를 상위주제로 나누어 두개의 하위주제로 분류하였으며 그에 따른 하위주제는 교육과정 문제에 있어 첫째, 학과통폐합에 의한 교육과정 둘째, 교수자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나타났으며 교육과정 변화에 있어서는 첫째, 경기화 발전에 따른 교육과정 둘째, 멀티플레이어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본 연구결과가 대학교육에 있어 태권도학과 존속을 위한 실용적 지침서가 되길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69-000137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