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솜 (경기대학교) 최병정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59 - 470 (12page)
DOI
10.7781/kjoss.2019.31.6.4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내화 성능에 대한 하중비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SRC 기둥의 하중비에 따른 재하가열실험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Eurocode 4와 AISC 360-16에 따른 화재시 합성기둥의 공칭 압축 강도를 산정하고,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또한, 합성기둥(RC 기둥, CFT 기둥, SRC 기둥)의 각 단면 치수별 하중비에 따른 내화시간을 추세선으로 나타내었다. 그 결과, 400 mm × 400 mm 단면의 내화시간이 200 mm × 200 mm 및 300 mm × 300 mm 단면보다 동일한 하중비에서 더 길다는 것이 확인하였다. 또한, 400 mm × 400 mm 단면의 내화시간 감소율은 200 mm × 200 mm 및 300 mm × 300 mm 단면보다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기준 (Eurocode, AISC)과 실험값을 비교한 결과, 0.4-0.6 하중비에서 실험값과 매우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0.7의 하중비에서 기준(Eurocode, AISC)에 의한 내화시간은 실험값에 비해 더 높게 평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국내·외 연구동향
3. 재하가열실험
4. 실험결과
5. 단면, 하중비 따른 내화시간
6.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53-000137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