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천마초등학교) 추병완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5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57 - 82 (26page)
DOI
10.18338/kojmee.2019..65.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개인의 삶의 질과 환경의 질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자연 환경과 미래 세대에 피해를 주지 않는 가운데 개인, 지역사회, 국가 및 세계의 웰빙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 당혹스러운 질문에 대한 가장 매력적이고 설득력 있는 대답은 오늘날 지속 가능한 웰빙(sustainable well-being)이라는 새로운 개념에 근거한다. 지속 가능한 웰빙은 타인, 환경, 미래 세대를 착취하지 않는 가운데 우리가 개인 및 집단의 웰빙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속 가능한 웰빙은 긍정심리학과 웰빙 연구에서 나온 웰빙과 생태적 지속 가능성간의 상호 관련성을 강조하는 용어다. 지속 가능한 웰빙은 도덕 교과의 시민교육에서 학생들이 미래의 시민이 아니라 지금 그리고 여기에서의 학생-시민으로서 반드시 함양해야 할 중요한 시민적 인성 특질이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문헌 분석을 통해 지속 가능한 웰빙의 의미와 중요성을 규명하고, 도덕 교과의 시민교육에서 지속 가능한 웰빙 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목표, 내용, 교수ㆍ학습 가이드라인의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지속 가능한 웰빙의 개념과 중요성
Ⅲ. 지속 가능한 웰빙과 유사 개념의 차이
Ⅳ. 도덕 교과에서 지속 가능한 웰빙의 구현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