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혜 (이화여자대학교) CUI LINA (이화여자대학교) 노충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68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87 - 114 (28page)
DOI
10.24300/jkscw.2019.12.68.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이 인식한 가족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검증함과 동시에 이에 따른 성별차이를 분석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복지향상에 주는 함의를 모색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MAPS)의 4차년도 자료의 다문화청소년 중학교 1학년생 총 1,316명(남학생 638명, 여학생 678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첫째, 가족지지는 자아탄력성, 학교생활 적응, 삶의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이 나타났다. 둘째, 자아탄력성은 학교생활 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셋째, 학교생활적응은 삶의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가족지지는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을 매개로 하여 삶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 자아탄력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경로에 차이가 있었다. 남학생의 경우, 자아탄력성이 삶의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이 미치는 반면, 여학생은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삶의 만족을 위한 가족지지, 자아탄력성, 학교생활 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 함의와 남녀 간 차이가 있는 개입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