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주 (경기대학교) 윤성준 (경기대학교) 요용 (귀주성 타바코)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89 - 107 (19page)
DOI
10.20462/TeBS.2019.12.20.7.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급속하게 발전한 중국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에 대해 020 경험의 온라인 특성 및 오프라인 특성이 경제적 혜택 및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쇼핑 관여도가 020 경험의 온라인 특성 및 오프라인 특성과 경제적 혜택 간에 어떠한 조절영향이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020 경험의 온라인 특성(편리성/맞춤형서비스/보안성) 중 보안성은 경제적 혜택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편리성과 맞춤형 서비스는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020 경험의 오프라인 특성(오락성/유용성/경제성) 중 오락성, 경제성은 경제적 혜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용성은 유의한 영향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경제적 혜택은 구매의향에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쇼핑 관여도가 020 경험의 온라인 특성 중 편리성과 경제적 혜택 간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쇼핑 관여도가 020 경험의 온라인 특성 중 맞춤형 서비스와 오프라인 특성 중 유용성과 경제적 혜택 간에 부분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소비자들은 궁극적으로 경제적인 혜택이 있다고 느끼면 구매 의사를 높게 가지게 되므로 경제적인 혜택을 의미 있게 지각할 수 있도록 온라인 차원에서는 보안성과 오프라인 차원에서는 오락성, 경제성을 더욱 가시적으로 표방하거나 홍보할 필요가 있겠다. 더불어 쇼핑 관여도가 높은 제품이나 서비스는 온라인에서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용자 환경을 설계하고 오프라인에서는 쇼핑을 위해 대기하는 시간을 줄여주는 전략으로 경제적 혜택을 더욱 강하게 인식하게 장려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4-000257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