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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완성 (삼육대학교) 임영미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11 - 226 (16page)
DOI
10.32341/JCER.2019.12.32.4.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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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우연대처기술, 자아정체감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우연대처기술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아정체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전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204명의 설문지를 수집하였고,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2.0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 분산분석(ANOVA),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분석을 하였고, Soble 검정으로 완전매개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우연대처기술, 자아정체감,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모두 대학생활적응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우연대처기술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이 높았으며 자아정체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이 높았다. 둘째, 우연대처기술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정체감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완전매개의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대학생활적응에서 학문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적응을 더 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우연대처기술, 자아정체감,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직, 간접적인 영향이 유의하여 대학생활적응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을 향상하기위해 성별에 따른 지원과 우연대처 기술 및 주요변인들의 관계를 강화하고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고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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