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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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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경 (명지대학교) 오소영 (부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곽현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07 - 329 (23page)
DOI
10.32341/JCER.2019.12.32.4.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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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사회적지지와 진로정체감 및 진로결정수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사회적지지에 해당하는 부모관계, 또래관계, 교사관계가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를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고, 중학교 3학년 시기의 사회적지지(부모관계, 또래관계, 교사관계)와 고등학교 3학년 시기의 진로결정수준의 관계에서 진로정체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종단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 3차, 5차, 6차년도 데이터 중 2,25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관계가 좋을수록 진로정체감이 높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진로정체감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교사관계가 좋을수록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이 높은 것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또래관계는 진로정체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청소년의 부모관계, 교사관계는 고 3시기의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관계는 진로정체감의 초기값과 변화율 모두를 매개하여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교사관계는 진로정체감의 초기값을 매개하여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쳤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연구의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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