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현석 (순천향대학교) 박민규 (순천향대학교) 박성근 (순천향대학교) 이신선 (현대자동차) 이태희 (현대자동차)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9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033 - 1,03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행자 관련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세계 각국에서는 NCAP제도를 활용하여 신차의 안전도를 평가하고있다. HIC는 교통약자(VRU)가 차량과 충돌하였을 때 받는 머리상해치를 의미한다. 기존 HIC예측을 위해선 후드상의 타격포인트에 대한 반복실험, 혹은 담당자의 경험적 판단 하에 성능인자를 추출하여 해석기법을 통해 예측하였다. 그러나 위와 같은 방법은 구조 변경마다 실험에 반복되는 공수소요가 발생하며, 경험적 판단에 의존함으로 객관성이 결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기법 중 딥 러닝의 CNN과 차량 설계도면, 그리고 충격 량 실험 값을 학습하여 딥 러닝을 이용한 HIC와 HIC 등급을 예측하며, Error rate, Top1-Acc등의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성능을 검증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보행자 머리상해치 예측기법
3. 실험 및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