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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준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65집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1 - 289 (29page)
DOI
10.20864/skl.2020.01.65.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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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1954년에 발간된 초등용 애국교육 교재 『애국생활 1·2학년』, 『애국생활 3·4학년』, 『애국생활 5·6학년』을 최초로 발굴하여 실증함으로써, 전후(戰後) 사회 재건 미디어의 특징과 국민 육성 전략을 고찰한 연구이다. 전시독본에 대한 연구와 전후 반공독본 및 애국독본에 대한 연구는 어느 정도 진척되었으나, 초등용 『애국생활』의 실체와 내용은 아직까지 제대로 학계에 보고된 바 없다. 이 애국교육 교재는 단순한 서사 모음집이나 학교 정신교육 (부)교재가 아니라, 국가의 관변 이데올로기를 정당화된 진리체계로 탈바꿈하여 전수하는 제도적 담론 형식이다. 이 책의 편찬 단체는 문화교육연구회이며 대한출판문화사에서 1954년 12월 5일에 각기 발행되었다. 중·고등용 『애국독본』과 비교 분석해 보면, 출판사와 편찬 단체의 성격을 추론할 수 있다. 구체적인 특징은 세 가지이다. 첫째, 초등용 애국교육 교재 『애국생활』은 국민학교 학습자의 인지 발달과 문해력 수준을 고려한 학년군별 위계구조로 학습 내용을 편찬하고 있다. 둘째, 『애국생활』은 정부 법률·정책 관련 저서를 출판하던 대한문화출판사에서 초판(1954년)을 발행하였으며, 이듬해 문화교육출판사에서 새 판본과 개정판을 출간(1955년/1956년)했다. 셋째, 문교부 편수국 편수관과 지자체 학무국 장학사, 국민학교 현장 교원이 저자와 편집진으로 참여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문교부 추천’ 교재이다. 이런 문헌적 내력과 문교행정의 역학을 고려하여 본문을 분석한 결과, 크게 두 가지의 국민육성 전략을 확인할 수 있다. 첫째, 일본 제국주의와 북한 공산주의에 대한 역사-정치적 저항과 수호 의지를 강조하는 ‘애국-독립’의 서사 전략이다. 둘째, 국가 재건을 위해 기술 자립과 경제 발전을 강조하면서 대한민국의 정치/경제체제 수호에 기여하는 국민 만들기 전략이다. 이는 학습자의 의식과 행동양식을 애국자(국민)와 비애국자(비국민)로 분할하며, 외부적 억압 없이 지배권력의 애국 이데올로기를 수용하게 하는 국가장치로 기능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애국생활』발굴의 의미와 연구의 필요성
Ⅱ. 『애국생활』의 문헌적 내력과 문교행정의 동역학
Ⅲ. 애국=정치적 분할: 역사-정치적 독립과 수호하는 국민
Ⅳ. 애국=오인된 발전: 기술-경제적 자립과 발전하는 국민
Ⅴ. 결론을 대신하여: 국민의 애국생활과 ‘애국’의 일상화
참고문헌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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