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은경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신덕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강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1호(통권 제12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9 (9page)
DOI
10.7782/JKSR.2020.23.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산화탄소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친환경 에너지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신재생 에너지를 통해 수집이 가능한 수소연료전지는 자동차, 버스 등의 교통수단에 상용화되었다. 철도분야에서는 기존 내연기관보다 효율이 높은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하여 철도차량에서 요구하는 부하조건 및 1회 충전 시주행 거리를 만족하기 위하여 수소연료전지와 이차전지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의 적용을 연구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의 국내 철도에 적용을 위한 연구가 최초로 진행되고 있으며 기체 수소는 인화성 가스로 화재, 폭발에 대한 위험이 존재하며 안전성 평가가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초기 안전성 분석을 위하여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의 시스템 개념 설계 단계에서의 기능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정성적인 예비위험원 분석을 수행하여 주요 위험원을 식별하고 식별된 위험원을 관리하기 위한 안전대책을 수립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57-000347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