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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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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완 (부산대학교) 허윤철 (부산대학교) 황성욱 (부산대학교) 박홍원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6 - 181 (36page)
DOI
10.16914/kjapr.2020.22.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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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치인 이미지와 그 영향 요인을 통해 정치인에 대한 유권자의 선호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유권자가 상정한 정치인과 그에 대한 평가를 묻는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정치인에 대한 능력과 부패의 이미지, 정치인의 인물 특성과 정책 활동에 대한 인식을 하위 요인으로 하는 정치인에 대한 유권자의 선호를 결정하는 모형이 구성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정치인 선호 결정 모형은 유권자의 성별과 정치적 성향에 따라, 대상이 되는 정치인의 성별과 중앙/지방 정치인이라는 특성에 따라 하위 요인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기능 이론 연구를 수용자 관점으로 전환하였다는 이론적 함의와 정치인의 이미지 메이킹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를 확인하여,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도록 하는 실무적 함의를 가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방법론
4. 분석 결과
5. 토론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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