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순욱 (너비의깊이) 최성인 이재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7 - 45 (39page)
DOI
10.20879/kjjcs.2020.64.1.00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글로벌 보이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유튜브에 공개한 세 편의 뮤직비디오와 그것을 변형한 영상인 ‘밈’ 데이터를 통해 유튜브에서 뮤직비디오가 이용되고 확산되는 양상을 팬덤의 관점에서 분석했다. API를 이용한 크롤링 방식으로 수집된 대규모 데이터를 통해 연구문제별로 다음의 사항을 확인했다. [연구문제 1]에서는 팬덤의 M/V 조회수와 댓글 수가 첫 주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그 이후 급격히 감소하는 ‘롱테일(longtail)’ 형태를 보인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문제 2]에서는 댓글을 통한 팬덤 내부의 상호작용 양상이 제한적이라는 것을 밝혔다. 팬덤의 대다수는 각자 목소리를 낼 뿐, 서로 대화하지 않는 양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M/V 밈과 관련된 [연구문제 3]에서는 밈 제작이 ‘댓글 작성자와 겹치지 않는’, ‘지극히 소수의’, ‘상업적’ 제작자에 의해 주도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대상에 대한 애호보다는 경제적인 목적에서 커버나 패러디를 만드는 전문 제작자가 유튜브 이용자의 압도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었다. 즉, 유튜브에서의 BTS 팬덤 문화 유튜브라는 플랫폼에서는 참여적이거나 양방향적 특성을 보인다고 보기 어려웠으며, 유튜브 역시 민주적인 참여와 창작의 공간과는 거리가 멀었다. 이는 새로운 기술, 문화에 대한 근거 없는 낙관적 기대를 경계하도록 한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와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대상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5. 논의: 유튜브 팬덤의 실체
6. 맺음말: 연구의 의의와 한계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70-000428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