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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우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51 No.5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7 - 59 (23page)
DOI
10.15757/kpjt.2019.51.5.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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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열왕기하 23장 10절의 역사를 추적하는 것이다. 이 구절은 문맥의 흐름을 단절시키고 새로운 주제를 도입하므로 오랫동안 학자들의 연구의 대상이었다. 이 구절은 자녀를 화제에 포함한 몰록제의와 도벳, 힌놈의 아들 골짜기를 연결하여 언급하는 유일한 본문이다. 따라서 이 논문은 이 구절의 역사 추적을 위해 ‘도벳’과 ‘흰놈의 아들 골짜기’와 ‘더럽히다’(טמא)라는 동사와 ‘자녀를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다’라는 표현에 대해 분석한다. 열왕기하 23장 10절 이외에 이 표현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본문은 예레미야이다. 따라서 이 구절의 역사에 대한 연구에서는 예레미야 본문과의 비교 연구가 필수적임에도 몇몇 학자의 짧은 언급을 제외하면 예레미야와의 폭 넓은 비교 연구가 거의 진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 논문은 열왕기하 23장 10절과 예레미야의 관련 본문을 비교해 열왕기하 23장 10절 본문의 역사를 추적한다. 이를 위해서 필자는 예레미야 본문과 필수적인 연관 본문인 열왕기의 아하스와 므낫세 본문의 비교 연구와 레위기와 신명기의 관련 본문과의 비교 연구도 진행한다.
필자는 이 연구를 통해 열왕기하 23장 10절에 나타나는 주요 표현들이 예레미야의 관련 본문의 영향 아래 형성되었음을 밝힌다. 이 연구는 또한 예레미야 7장 30절-8장 3절의 발전된 단위는 예레미야의 다른 두 본문(19:1-13; 32:29b-35)과 함께 자녀를 포함한 화제의 맥락에서 טמא의 사용에 있어 요시야의 개혁 본문인 열왕기하 23장 10절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밝힌다. 물론 신명기 18장 9-10절 본문도 예레미야 본문의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을 밝힌다. 또한 열왕기하 23장 10절 말씀은 신명기와 레위기 성결법전의 표현까지 사용한다. 위의 사실들을 종합해 이 논문은 열왕기하 23장 10절은 요시야 당시의 본문이라기보다는 요시야 사후 포로 이후까지 유행하던 자녀를 불로 지나가게 하는 이방제의를 금하고 야훼 종교 제의의 거룩성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 속에서 포로 귀환 이후 페르시아 제국 시대에 기록된 본문이라는 결론을 내린다.

목차

한글초록
Ⅰ. 서론
Ⅱ. 본문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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