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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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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인혜 (중랑구정신건강복지센터) 유금란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1 - 42 (22page)
DOI
10.32341/JCER.2020.03.33.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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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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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취업불안의 관계에서 지각된 진로장벽을 통해 삶의 의미가 조절된 매개효과를 보이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취업 의사가 있는 대학교 3, 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고, 300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에는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 척도(K-IUS-14), 진로탐색장애검사(KCB), 취업불안 척도, 삶의 의미 척도(MLQ)를 사용하였고, 분석과 검증에는 SPSS 21.0과 SPSS Macro PROCESS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취업불안, 지각된 진로장벽은 각각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였고, 삶의 의미는 나머지 변인들과 유의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취업불안의 관계를 지각된 진로장벽이 부분 매개하였다. 이는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이 지각된 진로장벽을 통해 취업불안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지각된 진로장벽이 취업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삶의 의미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삶의 의미 수준에 따라 지각된 진로장벽과 취업불안의 관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넷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이 진로장벽을 매개로 취업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삶의 의미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삶의 의미가 조절효과를 보이는 양상은 지각된 진로장벽의 수준에 따라 달랐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및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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