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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환수 (동양미래대학교) 이종만 (동양미래대학교) 김희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693 - 700 (8page)
DOI
10.9728/dcs.2020.21.4.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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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대학에서 비전공자의 컴퓨팅 사고력 함양 목적으로 파이썬 언어가 많이 선택되고 있으나 전공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교과목에서 파이썬의 선택은 적은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전공 학생 대상의 효과적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 전공자를 위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학습역량을 도출하고 학습역량 기반의 파이썬 교육 모델 CS2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본 모델을 D 대학의 전공자를 대상으로 실제 교육에 적용하여 학생의 수업 전 · 후 역량을 대응표본 t-검정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교육 모델 CS2의 사전 · 사후 검사 결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교육 모델이 컴퓨터 전공자의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파이썬이 많이 활용되는 전환점이 되는 계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파이썬 기반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 모델
Ⅲ. 모델 검정 방법
Ⅳ. 교육 모델 CS²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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