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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익현 (서울시립대학교) 정광진 (서울시립대학교) 유석연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21권 제2호(통권 제98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5 - 23 (19page)
DOI
10.38195/judik.2020.04.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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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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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가도로나 철도 유휴부지를 재활용하여 공원으로 바꾸는 선형공원의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우수한 접근성 및 연속성을 바탕으로 유동인구를 증가시켜 주변지역의 활발한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 경의선 숲길공원 전체 구간을 대상으로 조성특성과 주변 근린환경의 변화를 유형별로 비교분석하여 차이를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로 첫째, 유형별로 길이, 평균 폭, 면적 등의 규모, 경계부 조성방식, 가로와의 연계성, 시각적 개방감, 내부 공간구성 및 조성시설, 녹지 형태, 보행 단절구간, 인근 주요시설 등의 항목에서 조성유무와 비율 등이 차이가 있으며 접근성 항목은 저층-일반형에서만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형별로 1단계 완공 후의 평균 지가상승률, 건축물 인허가 행위 비율, 건축물 인허가 주용도 비율 변화 등은 미비하였으나, 2단계 완공 후의 변화는 활발하게 나타났다. 셋째, 저층-근린형과 고층-일반형 등 두 가지 유형은 평균 지가상승률, 건축물 인허가 행위 비율, 건축물 인허가 주용도 비율 등 변화의 유형과 속도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저층-일반형은 평균 지가상승률, 건축물 인허가 행위 비율, 건축물 인허가 주용도 비율 등 변화의 유형과 속도 차이가 미비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3. 분석의 틀
4. 도시 선형공원 조성 특성 및 근린환경 변화 비교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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