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선욱 (국립한경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403 - 472 (70page)
DOI
10.18284/jss.2020.04.39.1.4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조직의 PR 및 광고, 브랜드 등 커뮤니케이션에서 화두가 된 ‘진정성’을 주제로 한 연구들을 리뷰하여 국내 진정성 연구에서 나타난 진정성의 개념과정의, 구성차원 및 측정문항을 살펴보고 연구경향을 분석하였다. 진정성 연구의 통합적 고찰을 통해 현재까지 진행되어 온 진정성 연구의 한계점을 살펴보고 향후 연구 방향성과 과제에 대해 제언하였다. 커뮤니케이션학에서 진정성은 조직이나 기업의 진정성, CSR의 진정성 측면에서 연구가 시작되어 브랜드, SNS 연구로 확장되어 이루어지고 있다. CSR 진정성에 대해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같은 어원을 적용하여 진정성의 개념에 접근한 것은 공통적이지만 진정성의 주체에 따라 연구마다 다른 속성에 중점을 두어 개념화 하였다. ‘진실성’, ‘진심’, ‘순수’라는 속성에 바탕을 두어 진정성을 정의한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정성을 단일차원으로 구성하여 측정한 경우가 다차원 척도를 통해 측정한 경우보다 조금 더 많았다. 모두 양적 접근을 통한 실증 연구였으며, 척도 개발을 주제로 한 연구를 제외하고는 모두 실무적 논문이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논의를 통해 진정성의 개념 및 정의, 연구 주제와 방법, 척도 개발, 실무에서의 실천 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2. 문헌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6-000579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