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현정 (강원대학교) 조형숙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71 - 199 (29page)
DOI
10.32349/ECERR.2020.4.24.2.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를 위한 모래놀이 연계 A-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과학적 탐구능력, 놀이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S 유치원 5세 유아 38명(실험집단 19, 비교집단 19)이다. 2018년 9월 3일부터 12월 7일까지 실험집단에서는 24회의 모래놀이 연계 A-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적용되었으며 비교집단에서는 같은 횟수의 감상․탐색 중심 예술 모래놀이 프로그램이 적용되었다.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 사후에 창의성, 과학적 탐구능력, 놀이성 검사를 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의 유아의 창의성, 과학적 탐구능력, 놀이성 총점 및 하위점수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를 위한 모래놀이 연계 A-STEAM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현장 적용 가능성 시사한다 할 수 있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