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법학회 공법연구 公法硏究 第44輯 第1號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99 - 32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행정절차법」과 행정쟁송법은 모든 행정법이론의 출발점이며 그 귀결점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공법학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 의미만큼이나 이들 법률의 제정 및 개정의 모든 과정에 있어 공법학자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올해를 기점으로 광복 70주년이 경과하였다. 지난 70년의 기간 동안 공법학자들은「행정절차법」의 입법을 촉구하여 1998년부터 시행되도록 하였다. 17년간 수차례의 개정을 거치면서 이 법률은 행정법 총론 분야의 기본법으로서 행정현장에 안착하였고 법원의 판례상 행정처분의 적법성 판단의 가장 중요한 절차적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법률은 시작 시점부터 오늘까지 보완이 필요한 문제점을 다수 포함하고 있음을 공법학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행정절차의 중요 부분을 포함시키지 아니한 점, 실체적 규정을 담고 있지 아니한 점 등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점부터 시작하여, 행정입법절차부터 신고절차에 이르는 각각의 절차적 요소 하나하나마다 정밀 진단과 개선이 필요하다.「행정삼판법」은 1951년「소원법」으로부터 시작하여 1984년 「행정심판법」으로 개편되었으며 그 후 31년간 여러 차례 개정을 거치면서 법치국가원리 실현의 중요한 축으로 정착되었고 행정 작용의 위법·부당성을 시정하고 국민의 권익을 구제하는데 많은 기여를 해오고 있다. 그러나「행정심판법」에 의한 일반 행정심판과 특별법에 의한 특별행정심판이 난립되어 있어서 국민의 시각에서 많은 불편이 있으며 헌법적 근거가 있는 준사법적 심판기구로서 그 철저한 독립성이 요구되는「중앙행정심판위원회」가「국민권익위원회」 의 일부로 편입되어 운용되고 있는 등 많은 문제점을 공법학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행정소송법」은 1951년 제정되었고, 1984년 전면 개정되었으며, 1994년 일부 개정으로 3심제의 소송구조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행정소송제도는 법치국가원리 실현의 가장 중요한 축으로 기능하고 있고 행정법이론을 행정판례의 형성과 발전을 통하여 실현하는 매우 중요한 통로가 되었다. 그러나 「행정소송법」그 자체는 민주화에 따른 국민의 권리의식이 향상과 “행정국가”라 일컬어질 정도의 행정기능의 확대 및 그 위법성을 둘러싼 분쟁의 증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어 공법학자들은 그 개정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실제로 이와 같은 공법학자들의 지적이 대법원 과 법무부에 의하여 수용되어 여러 차례 공법학자와 실무가를 통합한 개정위원회가 설치되었고, 개정안이 작성되었으나 정부의견수렴과정에서 더 이상의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행정절차법」과「행정심판법」 및「행정소송법」을 해석하고, 판례를 평석하며, 그 개선을 위한 입법의견 제시에 공법학자들은 오늘도 많은 열정을 쏟고 있다. 보는 시각의 각도, 다루는 주제, 분석의 폭과 그 깊이, 문제 해결의 방법 등이 각각 다르지만 각각의 법률이 가지는 근본적 의미를 되새기고, 오늘의 현 주소를 진단하며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제시하기 위한 다양한 역할이 지속되며, 지속적인 입법의 개선으로 연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처음에Ⅱ. 입법과정에 대한 공법학자의 역할Ⅲ. 행정절차법Ⅳ. 행정심판법Ⅴ. 행정소송법Ⅵ. 맺음말

참고문헌 (8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50-0006967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