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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환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987 - 996 (10page)
DOI
10.9728/dcs.2020.21.5.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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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다중감각적 요소들의 활용은 널리 이용되고 있다. 사용자의 동작이나 음성 등을 입력모드로 활용한 여러 가지 게임들처럼, 다양한 감각적 정보를 입력으로 적용한 사례는 그 효과성과 응용 가능성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다중감각적 정보를 출력모드로 활용할 때 여전히 게임 디스플레이에서의 시각적 정보를 표현하는 데 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게임 맥락에서 시각과 촉각 자극을 게임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디스플레이 영역 외부에 제시하여, 게임 인터페이스 주변 환경에 비치된 일상적 장치들을 게임 인터페이스로 활용할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시각과 촉각 자극의 환경 변화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확장된 게임 사용자 인터페이스로서의 주변 환경 영역을 조작하여, 이에 따른 사용자의 몰입감, 현장감, 즐거움, 그리고 과제수행 수준 등 사용자경험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실험연구 1: 일상적인 컴퓨터 사용환경에서 유저 인터페이스의 다중감각적 확장성과 몰입감
Ⅲ. 실험연구 2: 모바일기기 사용환경에서 유저 인터페이스의 다중감각적 확장성과 몰입감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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