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성 (서울대학교) 이선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27 - 346 (20page)
DOI
10.17286/KJEP.2020.34.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주는 가정 · 환경적 요인의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과의 관계에서 성격적 특성의 부적응 완벽주의와 학습의 과정으로 볼 수 있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나아가 이러한 구조적 관계가 남녀 학생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3개 학교의 중학생 594명(남: 253명, 여: 341명)을 대상으로 이론적 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서 부적응 완벽주의와 자기조절학습의 단순매개효과 및 순차적 매개효과 모두 유의하였다. 이 때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의 직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아 부적응 완벽주의와 자기조절학습은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집단 분석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 집단에서 경로계수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업지연행동 감소를 위해 중학생의 부적응 완벽주의를 낮추고 자기조절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과 동시에 부모 역시 학업에 대해 통제보다는 정서적인 지지와 신뢰를 바탕으로 자율성을 보장해주는 양육태도에 대한 개입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896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