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정화 (휴먼-i어린이집) 김영실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33 - 350 (18page)
DOI
10.20437/KOAECE25-3-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로봇의 기능에 대한 인식 및 외형에 대한 선호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만 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로봇 그림그리기와 로봇 이미지를 사용한 면접을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상남도 J시에 소재한 2개 어린이집의 만 5세 남아 30명, 여아 30명으로 2019년 8월19일부터 8월30일 까지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로봇의 기능에 대한 인식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나, 가정용 로봇의 기능에 대한 기대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또한 로봇의 성별에 대한 인식은 남아와 여아 간에 차이가 없었다. 둘째, 로봇의 외형에 대한 선호 및 혐오는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어, 남아와 여아 모두 동물모습 로봇을 가장 선호하고 사람 모습 로봇을 가장 혐오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 대상 로봇 관련 교육 활동 개발 및 교육용 로봇 디자인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896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