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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열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82輯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63 - 389 (27page)
DOI
10.15565/jll.2020.06.82.363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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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외국인 학습자들의 글쓰기 자료를 분석하여 어문규범과 문법 및 기타 부분에서 어떤 오류가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 이에 대해 어떤 방법으로 교육이 진행되는 것이 좋은지 그 방안 모색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오류의 유형을 어문규범의 오류, 문법적 오류, 기타 오류의 세 가지로 분류하여 그 각각에 대해 살펴보았다.
서론 부분에서는 기존 연구 성과를 살펴 본고의 목적을 기술하였다. 2장에서는 외국인 학습자 52명의 글쓰기 자료를 분석 대상으로 설정하고, 오류 유형을 어문규범 오류, 문법적 오류, 기타 오류의 세 가지로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오류 양상을 살펴본 결과 어문규범의 오류, 문법적 오류, 기타 순으로 오류가 많이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3장에서는 2장에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세 부분의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다양한 교수 방법 개발과 같은 교수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학습자 스스로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글쓰기 부분에서 오류를 줄이는 최선의 방법은 학습자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글쓰기에 나타난 오류 유형 분석
3. 쓰기 교육에서의 오류 최소화 방안 탐색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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