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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율구 (현대자동차) 이재영 (현대자동차)
저널정보
한국신뢰성학회 한국신뢰성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신뢰성학회 2020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210 - 21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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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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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의 마찰마모 현상은 연비 악화, 내구 수명 저하 및 소음 유발 등의 원인 제공한다. 이러한 현상을 억제하기 위한 다양한 표면처리 기술이 적용이 되어 표면을 보호하고 마찰을 저감시키는 역할을 한다. 진공 경질 박막 코팅, 용사 코팅, 고체윤활코팅 등의 코팅 기술은 현재 자동차 부품에 널리 적용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 공정이 간단하고 적용 범위가 넓은 고체윤활코팅의 활용사례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고분자 바인더와 고체윤활제를 기본 성분으로 한 액상의 코팅액은 부품 표면에 도포한 후 경화 과정을 거치면 10 ~ 20㎛ 두께의 고체윤활코팅을 형성하게 된다. 하지만 공정 불량, 잘못된 재질 선택 등의 이유로 발생한 코팅의 고장(Failure)으로 여러 가지 내구 문제를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부품에 적용된 고체윤활코팅의 박리와 과다 마모 같은 고장 현상 별 고장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코팅의 수명을 정량화 할 수 있는 방안 제안함으로써 고체윤활코팅이 적용된 자동차 부품의 내구 수명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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